거제 정내과의원

정내과의원코로나방역

수면대장내시경
우리나라의 경제사정이 호전되고, 식생활이 점차 서구화됨에 따라 대장암, 대장용종 및 염증성 대장질환 등 대장 질환을 걱정하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식이 습관과 생활 습관 변화 및 정기 검진 등의 예방 활동에도 많은 관심과 노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면대장내시경 검사란?

대장에 대한 검사로서 비교적 정확하면서 보편적인 대장 내시경이 주로 이용됩니다. 대장 내시경검사는 대장 조영술에 비해 정확도가 높고 이상이 있을 경우 바로 조직검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검사 도중 에 통증과 불편함으로 검사에 대한 고통스런 기억을 남기는 환자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수면 내시경 검사는 일반 내시경 검사의 불편함을 줄여주어 편안히 내시경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검사 대상자

·대변에 피가 묻어 나오는 경우
·장기간 지속되는 설사나 변비가 있는 경우
·최근 배변 습관의 변화
·대변 굵기가 가늘어지는 경우
·원인을 알 수 없는 복통 등이 있는 경우


수면 대장내시경 검사 방법

01검사 전날 저녁식사를 가볍게 합니다. (특히 3일전 부터는 씨가 있는 과일을 먹지 마십시오.)
02검사 전날 저녁과 당일 아침에 장 청결제를 먹어 장을 깨끗하게 비웁니다.
03검사 전에 안정을 위해 진통제와 수면유도제 를 주사를 맞습니다.
04검사는 항문으로 내시경을 넣고 구불구불한 대장을 들어가 맹장까지 삽입하고 관찰하면서 용종이 발견되면 용종절제 및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검사 시간은 약 10분에서 20분 정도 소요되며, 장에 유착이 있거나 굴곡이 심한 경우, 여러 곳에서 조직검사가 필요한 경우에는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통증은 일반 위 내시경과 비교 시 별차이가 없고 오히려 편하다는 환자도 있으나 개인에 따라 통증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검사를 마친 후 지켜야 할 사항

검사 후 30분에서 1시간 정도 휴식을 취하면 바로 다른 일을 할 수 있고 식사를 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가급적이면 운전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후 복통이 심하거나, 혈변, 흑색 변 등이 있으면 바로 의사에게 연락하여 조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수면대장내시경 검사 전 준비사항
대장이 깨끗해야 검사가 편안해집니다. 대장의 내부가 깨끗하게 청소되어야 편안하고 정확한 검사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장이 깨끗하게 청소되지 않으면 검사 도중 대장 내에 많은 공기를 넣기 때문에 더욱 고통스럽게 됩니다.
대장내시경검사를 위한 대장청결 방법

대장내시경검사를 위한 대장청결 방법
깨끗한 대장청결을 위해서 검사 3일 전부터 씨가 있는 과일 (참외, 포도, 수박 등)과 김치 등의 채소 및 김, 미역 등의 해조류를 금합니다. 검사 전날 아침이나 점심은 가볍게 흰 죽이나 미음으로 반찬 없이 식사합니다


검사가 오전에 예약된 경우

검사가 오전에 예약된 경우
검사전일 저녁 금식입니다.
저녁 5~6시 피코라이트 1봉을 물 150~200mL에 완전히 녹여 마십니다. 약 복용 후에는 250mL의 물을 30분 간격으로 마십니다.
저녁 8~9시 피코라이트 1봉을 물 150~200mLl에 완전히 녹여 마십니다. 약 복용 후에는 250mL의 물을 30분 간격으로 마십니다.
아침 5~6시 피코라이트 1봉을 물 150~200mL에 완전히 녹여 마십니다.
검사당일 검사 전 피코라이트산을 다 드신 후에는 가소콜(기포제거제)을 복용하고 물 한 컵을 마신 후 금식입니다.


크리콜론(알약으로 된 장세정제) 복용법

·전날 저녁 7시 노란색 알약 2개 복용
·이후 30분마다 크리콜론 4알과 생수 1컵 반을 4회에 걸쳐 복용
·당일 새벽 6시부터 30분마다 크리콜론 4알과 생수 1컵 반을 4회에 걸쳐 복용
·마지막 알약 복용시 가스제거제 함께 복용


쿨프렙산으로 준비할 경우

쿨프렙산 1포를 용기에 넣은 후 손잡이 있는 부분에 있는 선까지 물을 붓고 잘 흔들어 섞은 10~15분간 250mL씩 총 4번을 나누어 복용 후 물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다음 날 아침에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나머지 1포를 용기에 넣은 후 손잡이 있는 부분에 있는 선까지 물을 붓고 잘 흔들어 섞은 10~15분간 250mL씩 총 4번을 나누어 복용 후 물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냉장고에 넣어 차게 하면 더 쉽게 드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컵의 쿨프렙산을 마실 때에는 가소콜(기포제거제)와 함께 드십니다.
수면 위내시경과 동시에 검사 예약된 경우에는 내원 2시간 전부터는 수분공급을 중단하셔야 합니다.

수면대장내시경 검사순서
수면내시경 검사전에 투여하는 주사는 내시경의 고통과 공포 및 좋지 않은 기억을 없애주며 검사 후 잠시 안정만 취하면 주사효과는 사라집니다. 수면내시경 검사의 전반적인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내시경 검사 순서

검사 당일 순서가 되면 하의를 갈아 입고 통증을 완화 시키기 위한 주사를 맞습니다.
·먼저 항문에 국소마취제와 윤활제를 바른다음 항문을 진찰합니다.
·항문을 통하여 내시경을 넣고 공기로 장을 부풀리면서 내시경을 맹장까지 삽입합니다.
·검사 시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10분 - 20분이 소요됩니다.


검사를 쉽게 받으시려면

대장내시경검사시에는 대장을 잘 관찰하기 위하여 공기를 넣어 대장을 부풀리고 내시경이 구불구불한 장을 압박하면서 진행하므로 배가 불러지고 때때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협조하여 주시면 검사를 쉽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긴장을 풀고 몸의 힘을 빼십시오.
·숨은 천천히 쉬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중 움직이시면 위험 합니다.
·공기에 의하여 배가 불러지면 가스를 배출하셔도 됩니다.
·자세를 바꾸도록 권하면 잘 협조해 주십시오.


검사가 끝나면

·검사가 끝난 후 약 1시간 정도는 회복실에 머무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에 의하여 배가 부르지만 가스를 배출하면 편하게 됩니다.
·진통제 때문에 약간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이 심할 경우에는 잠시 누워계시면 곧 나아집니다.
·검사 당일에는 운전을 하거나 기계를 다루는등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일은 삼가십시오.
·가능하다면 하루 정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조직검사를 한 경우에는 대변에 피가 조금 섞여 나올 수 있지만 보통은 곧 멈춥니다.
·만약 계속해서 피가 나오는 경우에는 병원으로 연락해 주십시오.
·조직 검사 결과는 약 일주일 후에 나옵니다.


수면대장내시경 검사의 위험성

대장내시경검사에 따른 합병증이 (매우 드물게 1,000명 당 1명 이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합병증이 발생하면 응급 처치를 요하며 때로는 긴급 수술이 필요하므로 심한 통증, 출혈, 구토, 고열 등이 있을 때에는 지체 없이 병원에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